햇살론 유스 상품은 만 19세 ~만 34세 이하라는 나이에 대한 조건과 대학생, 취준생, 중기업 1년 미만 재직자들에게 생애 1회 상품으로 최대 1200만 원 , 1년 600만 원 , 반년 300만 원의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돈이 필요한 순간에 힘이 되어줄 수 있는 상품으로 설계가 됐다고 생각이 된다.
햇살론 유스 부결 이유
햇살론 유스가 부결이 된 이유는 기본적으로 소득에 비해 기존 채무가 많이 있는 상황이라거나 연체를 해서 단기 연체자 or장기연체자로 등록이 된 경우에 어쩔 수 없이 대출 부결이 될 수 있다. 기존 채무가 많은 부분은 소득을 좀 높이면 되는데 연체자로 등록이 된 것은 최소 1년에서 최대 5년까지 기간에 대한 제한으로 대출이 막히게 되는 것이다.
햇살론 유스 세부내용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려면 기본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야 한다.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햇살론 유스] 신청을 진행하면 어플에서는 '보증심사'를 거치게 된다. 보증심사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들을 요구하고 오프라인 자료로 준비를 해서 사진을 찍어 어플에 올리는 것으로 보증심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다.
[보증심사 신청 > 서류 준비 > 사진 찍어서 어플 제출]의 단계로 볼 수 있고 대면심사의 과정도 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비대면 심사로 바뀌었어서 이런 부분이 확실히 더 편해졌다고 느끼고 있다.
보증심사에서 승인을 받게 되면 기업, 신한, 전북은행에서 대출신청을 할 수 있고 반년 300만 원 1년 600만 원의 한도가 있으니 300만 원을 받고 반년이 지난 다음에 또 300만 원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300만 원 대출을 하고 나서 갚았다고 하더라도 총 한도 1200만 원에서 300만 원을 제외한 900만 원밖에 사용하지 못하게 되기에 생애 1회라는 상품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정말 필요한 순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나이에 대한 제한이 34세이기에 상당히 길게 형성이 되어있는 만큼 계획적으로 이용하면 확실히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이라 생각한다.
[서류제출]과 더불어서 필수적인 조건이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금융교육을 이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교육에 대한 부분은 10분 미만 4개의 동영상으로 구성이 되어있었고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듣고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인 부분이니 꼭 4개의 동영상을 모두 100%까지 듣는 것을 추천한다.
100%까지 듣지 않으면 교육 이수를 한 것이 아니게 될 수 있으니 이 점을 꼭 유의해서 100%까지 시간을 채우는 것을 권장한다.
햇살론 유스 유의사항
햇살론 유스 상품은 거치기간이 8년이고 상환기간이 7년으로 구성이 된 상품이다.
기본적으로 거치기간이라는 뜻은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내는 구간으로서 원금상환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부분이다.
돈을 빌리고 8년 정도면 충분히 대학을 졸업해서 취업을 할 수 있는 기간이기에 이 과정을 거쳐 7년 동안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갚아나가면 된다.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은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는 것으로서 이때부터는 매 월 나가는 금액이 많기에 자금에 대한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을 권장한다.
햇살론 유스는 지원사업 변경, 자금 조기 소진 등으로 인해서 동일한 조건의 상품 이용이 어려울 수도 있기에 신청을 하기 전에 해당 기관에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취급기관의 자격조건 및 심사 세부기준에 따라 상품 가능 여부가 결정이 되는 것이기에 상세한 대출 신청 및 가능 여부는 상품 취급기관에 문의를 하면 확실한 답을 얻을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방문상담을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