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점수 어떻게 올려야 할까?

by ※¤《》¡¿°※※¥ 2022. 8. 22.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기존에 대출의 규모를 줄이는 것과 더불어서 추가 대출을 받지 않는 부분, 연체를 하지 않는 방어적인 부분과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적절하게 기준점에 맞춰 일정기간 활용을 한다면 은행에서도 건강한 경제생활을 하고 있다고 판단을 해서 신용점수를 올려줄 수 있다.

 

 

 

신용점수의 핵심

 기본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좋은 것이 신용점수에 대한 관리를 하는 것도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은행을 사람으로 생각하고 접근을 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나에게 돈을 빌려는 가는데 갚지는 않고 계속 더 달라고 요구를 한다면 불편할 수 있다는 것과 또 갚기로 한 날짜에 제대로 안 갚고 자꾸 연체를 한다면 당연히 그 사람의 신뢰는 계속해서 낮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신용점수 하락 방어

 신용점수 하락하는 것을 막는 방법을 알아야만 탄탄하게 점진적으로 상승을 시킬 수 있다.

 

 

 

 신용점수를 떨어지게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에 가장 큰 부분은 기존 대출의 규모를 줄이는 것으로서 최대한 오래된 대출부터 갚아나가는 것을 권장한다.

 

 

 

 대출이 오래됐다는 것은 이 사람이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만들 수 박에 없기에 최대한 오래된 대출부터 갚아나가는 것이 좋은데 여기에서도 기준점이 3 금융권>2 금융권>1 금융권의 방향으로 갚아나가야만 한다.

 

 

 

 금융권이 낮은 곳에서 대출을 빌린 것은 신용도에 부담을 많이 줄 수밖에 없기에 최대한 앞에서 언급한 순서대로 갚아나가는 것이 좋고 대출 건수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기에 소액대출이라면 빨리 갚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대출의 규모를 줄이고 건수를 줄였다면 이제는 추가 대출에 대한 부분을 줄여야만 하는데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아야만 한다면 최대한 1 금융>2 금융>3 금융의 순서로 받는 것이 좋다.

 

 

 

 대출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갚는 순서와 받는 순서를 기억하고 활용해보길 추천한다.

 

 

 

 대출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이 끝났다면 이제는 잘 갚아야만 하는데 여기에서 연체를 하면 정말 안 좋기에 정확한 기준점을 제시해주자면 10만 원이다.

 

 

 

 10만 원 1건 연체를 은행 영업일 기준 5일 이상했다면 연체를 한 기간동에만 신용평가회사나 금융사에 연체정보가 공유가 되는데 2건이 넘어가면 최대 1년에서 3년까지 기록에 남게 된다.

 

 

 

 연체기록이 공유가 되고 기록에 남는다는 말은 무엇이냐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 사람이 연체를 한 사람이니까 돈을 빌려주지 말라고 얘기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연체정보가 공유가 되면 어쩔 수 없이 그 기간 동안 대출을 받을 수 없기에 내가 정말 필요한 순간인데도 연체기록으로 인해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

 

 

 

 대출의 규모를 줄이고 건수를 줄이고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은 신용점수 하락을 방어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되니까 꼭 참고해서 방어를 해나가길 권장한다.

 

 

 

 

신용점수 상승 방법

 신용점수 방어하는 방법을 배웠다면 이제 상승하는 방법도 배워야만 탄탄한 성장이 가능하다.

 

 

 

 신용점수 상승에 대한 부분에서 다양한 부분이 있지만 핵심은 내가 경제생활을 건강하게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되는 것이다.

 

 

 

[체크카드/신용카드]가 건강한 경제생활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에 큰 지표가 될 수 있다.

 

 

 

 매월 초에 체크카드 통장에 30만 원을 넣어두고 돈을 써야만 할 때 체크카드부터 사용을 하는 것이다.

 

 

 

 체크카드부터 사용을 하는 이유는 월 30만 원씩 6개월 동안 사용한 기록에 남으면 건강하게 경제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신용점수 향상에 영향을 주게 된다.

 

 

 

 체크카드 월 30을 모두 사용했다면 그다음으로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차례인데 이때 신용카드의 한도를 최대치로 우선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카드의 한도를 늘리는 것도 결국 그 사람의 능력으로 판단하기에 최대치로 늘리고 신용카드 한도의 50% 이내로만 사용하는 것이다.

 

 

 

 100%로 활용하면 좋은 것이 아닐까 오해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오히려 이 사람이 경제에 대한 능력이 없구나라고 생각을 할 수 있기에 최대한 50% 이내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머리가 좋은 사람이라면 이미 생각할 수도 있을 텐데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다음 날에 쓴 금액을 바로 갚는 것도 신용점수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용거래에 대한 좋은 기록을 남기는 것이기에 은행 입장에서도 이 사람은 진짜 잘하는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고 신용점수를 높게 향상하는 것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신용점수 하락 방지에 대한 방법과 신용점수를 공격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뤄봤으니 이제 현실로 돌아가서 자신의 삶에 적용해보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꼭 신용점수를 안정적으로 상승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