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요금을 연체하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데 정확한 답은 떨어지기는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더 빨리 떨어질 수도 있고 조금 더 늦게 떨어질 수도 있다는 것인데 그 부분은 바로 요금에 포함되어있는 '단말기 할부금' 때문이다.
폰요금 연체 단말기 할부금 문제
폰요금 연체를 하는 것에 가장 큰 부분은 바로 '단말기 할부금' 때문인데 기본적으로 폰요금은 돈을 빌린 것이 아니라서 신용에 대한 부분과 크게 상관이 없어 보이지만 '단말기 할부금'이 껴있다면 내가 매 월 갚아야 하는 돈이라서 이 부분은 '신용'과 연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폰요금 연체는 신용불량자를 만든다
우리는 앞의 내용에서 '단말기 할부금'이 폰요금 안에 껴있다면 신용 등급을 떨어지게 만든다는 것에 대해서 이해를 했다.
폰요금 안에 '단말기 할부금' 이 포함되어있지 않는다고 한다면 이때에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까에 대한 부분은 '그렇다'이다.
폰요금을 연체하면 최대 3개월까지는 통신사 자체에서 해결을 해주는데 해결이 안 된다고 판단이 되면 '추심업체'에 정보를 넘기게 된다.
추심업체로 정보가 넘어가게 되면 독촉 전화가 오고 압류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편들이 집으로 날아와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더 시간이 지나면 신용이 바닥까지 떨어져서 결국 신용불량자가 되는 길로 가는 것이다.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은 한순간이고 압류에 대한 부분 때문에 최악으로는 통장 압류부터 시작해서 불편한 상황이 많이 생기게 된다.
- 폰요금 연체의 최종은 결국 신용불량자가 된다는 것이고 압류까지 당할 수 있다.
폰요금 연체 시 회복할 수 있는 방법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다양항 상황에 따른 프로그램을 통해 돈을 갚게 하면서 신용을 회복하게 해 주는데 이 부분에서 꼭 이해를 해야만 하는 것이 폰요금을 연체하기 전에 내가 갚을 능력이 없다고 판단이 된다면 연체에 대한 기록을 남기지 않는 선에서 매 월 납부를 해야만 하는 돈을 낮춰주면서 갚을 수 있도록 조정을 해준다는 것이다.
돈을 갚을 수 없다고 판단이 된다면 최대한 연체를 하기 전에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연체 전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활용해보길 권장한다.
연체 전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좋은 점은 '연체기록'이 남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 부분이 왜 중요하냐면 연체기록은 최대 5년까지 남아있어서 이 기록이 남아있다면 은행 대출업무를 받을 수 없는 불편한 상황이 생긴다.
20대 중반까지는 큰 부담이 없을 수 있지만 20대 후반이 되면서 집을 사려고 한다거나 차를 사려고 할 때 이 기록 때문에 대출이 거부가 되어 누리고 싶어도 누릴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 연출된다.
연체를 이미 한 상황이라면 연체기록이 남아있게 되지만 일단 그 기록을 최대한 단축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된다.
프리워크아웃 , 개인워크아웃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져 있고 연체 90일 기준으로 이 전이면 프리워크아웃 이후이면 개인워크아웃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전화번호가 있으니 그 전화번호를 통해 상담을 받고 이후 추가적인 자료를 통해서 진행받을 수 있으니 꼭 회복하기를 원한 단면 활용해보길 권장한다.
- 연체를 하기 전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연체를 한 이후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 신용을 회복하기를 원한다면 꼭 활용해보길 권장한다.
댓글